본문바로가기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GYEONGNAM CULTURE & ART CENTER

관람에티켓

공연을 감상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내용을 잘 아는 것입니다.

공연장에 가기전에 먼저 그 내용을 파악해 두는 것이야말로 공연을 잘 감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연내용 및 출연진 또는 관련 역사 사회적 제반사항, 감상 포인트 등에 관한 사전지식이 있다면 훨씬 더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연장은 정장 출입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주로 클래식 공연)

하지만 정장이라고 해서 거추장스러운 차림이 아니라 간편하고도 예의에 맞는 옷차림을 갖추는 것 이것이 공연장에 가는 본인에게도 옆 사람에게도 좋은 공연을 감상하기 위한 옷차림입니다.

어린이와 동행시 출입가능한 나이를 사전에 체크하셔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공연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이럴 땐 임시로 어린이를 봐주는 시설에 맡기거나, 다른 가족에게 아이를 맡기고 공연장을 찾는 것이 기본예절입니다. 어린이의 입장이 가능한 공연이라고 한다면, 다른 사람을 생각해 양해를 구한 뒤 근처에 앉아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 스마트기기 등의 전원은 반드시 꺼주세요.

소리가 많이 나는 비닐 쇼핑백이나 알람장치가 되어있는 시계, 호출기나 핸드폰은 반입 금지가 원칙입니다. 소지시엔 이동전화 등의 진동도 소음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원을 끄는 것이 타인에 대한 높은 배려입니다.

공연을 방해하게 하는 사진촬영은 절대 금물

엄밀히 공연에도 초상권이 있으므로 사진 촬영이나 녹화금지입니다.
더구나 사진 촬영시의 플래시나 불빛은 공연진행과 관람을 방해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공연장 내에는 음식물 절대 반입금지

공연장에 음식물 절대 허용하지 않으므로 미리 식사를 하고 오시거나 휴식시간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공연장은 공연자와 관객이 공연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연 시작 후엔 출입금지입니다.

30분 전에 도착해서 좌석을 확인하고, 10분 전에는 자기 자리에 앉아 좋은 공연을 즐길 준비를 하는 게 좋습니다. 늦었을시에는 빈자리에 앉았다가 또는 밖에서 기다리다가 휴식시간에 들어가 자신의 자리로 이동해야 합니다.

좌석은 지정좌석에서 관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보다 나은 빈자리가 있다고 해서 공연 시작 후에 여기저기서 우르르 이동하는 예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공연자와 관객에 대한 모욕이며 반드시 해서는 안 될 일이므로, 반드시 지정좌석에서 관람하도록 합니다.